1. ๐ ์ง์ถ ์์ฅ์ '๋ฌธํ์ ๋ฐ ๊ท์ ์ ํน์ฑ' ์ฌ์ธต ๋ถ์
์ฑ๊ณต์ ์ธ ํด์ธ ์ง์ถ์ ๋จ์ํ ์ ํ์ ์์ถํ๋ ๊ฒ์ ๋์ด, ํ์ง ์์ฅ์ ๊น์ ์ดํด์ ์ฒ ์ ํ ์ค๋น์์ ์์๋ฉ๋๋ค.
๋ฌธํ์ ์ ํฉ์ฑ(Cultural Fit) ์ง๋จ: ํ์ง ์๋น์์ ๊ฐ์น๊ด, ๋ผ์ดํ์คํ์ผ, ๊ตฌ๋งค ์ต๊ด ๋ฑ ๋ฏธ๋ฌํ ๋ฌธํ์ ์ฐจ์ด๋ฅผ ์ฌ์ธต ๋ถ์ํ์ฌ, ์ ํ ๋์์ธ, ๋ง์ผํ ๋ฉ์์ง, ์๋น์ค ์ ๊ณต ๋ฐฉ์ ๋ฑ์ ํ์งํํฉ๋๋ค. (์: ์ค๋ ์์ฅ์ ์ข ๊ต์ ๊ท๋ฒ, ์ ๋ฝ ์์ฅ์ ๊ฐ์ธ์ ๋ณด ๋ณดํธ ๋ฏผ๊ฐ๋ ๋ฑ)
๋ฒ์ ๋ฐ ๊ท์ ์ ์ฅ์ ๋ฌผ ํ์ : ํ์ง ์์ฅ์ ๋ฌด์ญ ์ฅ๋ฒฝ, ์ธ์ฆ ์ ์ฐจ, ์ง์ ์ฌ์ฐ๊ถ(IP) ๋ณดํธ, ๋ฐ์ดํฐ ํ์งํ(Localization) ๊ท์ ๋ฑ ๋ณต์กํ ๊ท์ ํ๊ฒฝ์ ์ฌ์ ์ ํ์ ํ๊ณ , ์ด์ ๋์ํ ์ ์๋ ๋ฒ๋ฅ ๋ฐ ํ๊ณ ์ ๋ฌธ๊ฐ๋ฅผ ํ๋ณดํด์ผ ํฉ๋๋ค.
ํ์ง ๋ฆฌ์คํฌ ํ๊ฐ: ํ์จ ๋ณ๋์ฑ, ์ง์ ํ์ ๋ฆฌ์คํฌ, ์ ์น์ ๋ถ์์ ์ฑ ๋ฑ ์์ฅ ๊ณ ์ ์ ๋ฆฌ์คํฌ๋ฅผ ํ๊ฐํ๊ณ , ์ด์ ๋ํ ํค์ง(Hedging) ๋ฐ ๋น์ ๊ณํ์ ์๋ฆฝํฉ๋๋ค.
2. ๐ค 'ํํธ๋์ญ' ์ค์ฌ์ ํจ์จ์ ์ธ ์์ฅ ์ง์ ๋ชจ๋ธ
์ง์ ์ง์ถ์ ์๋ณธ๊ณผ ์๊ฐ์ด ๋ง์ด ์์๋๋ ๋ฆฌ์คํฌ๊ฐ ํฝ๋๋ค. ํ์ง ์์ฅ์ ๋ํ ๋์ ์ดํด๋๋ฅผ ๊ฐ์ง ์ ๋ต์ ํํธ๋๋ฅผ ํ์ฉํ๋ ๊ฒ์ด ํจ๊ณผ์ ์ ๋๋ค.
ํ์ง ์ ํต ์ฑ๋ ์ ํด: ํ์ง์ ํํํ ์ ํต๋ง, ๋ฌผ๋ฅ ์์คํ , ์๋งค ๋คํธ์ํฌ๋ฅผ ๊ฐ์ง ํํธ๋(Distributor, Retailer)์ ์ ํดํ์ฌ ์์ฅ ์ง์ ์ฅ๋ฒฝ์ ๋ฎ์ถ๊ณ , ์ด๊ธฐ ํฌ์ ๋น์ฉ์ ์ ๊ฐํฉ๋๋ค.
์ ๋ต์ ํฉ์ ํฌ์(Joint Venture): ํ์ง ๊ธฐ์ ๊ณผ ํฉ์ ํ์ฌ๋ฅผ ์ค๋ฆฝํ์ฌ, ๊ธฐ์ , ์๋ณธ, ์ธ๋ ฅ ๋ฑ์ ๊ณต๋์ผ๋ก ํฌ์ํ๊ณ ๋ฆฌ์คํฌ๋ฅผ ๋ถ๋ดํ๋ฉฐ, ํ์ง ๋ ธํ์ฐ๋ฅผ ๋น ๋ฅด๊ฒ ์ต๋ํฉ๋๋ค.
M&A๋ฅผ ํตํ ์๊ฐ ๋จ์ถ: ๊ฒฝ์๋ ฅ ์๋ ํ์ง ๊ธฐ์ ์ ์ธ์ํฉ๋ณ(M&A)ํ์ฌ ๋ธ๋๋ ์ธ์ง๋, ์๋ จ๋ ์ธ๋ ฅ, ๊ธฐ์กด ๊ณ ๊ฐ ๊ธฐ๋ฐ์ ์ฆ์ ํ๋ณดํจ์ผ๋ก์จ ์ง์ถ ๊ธฐ๊ฐ์ ํ๊ธฐ์ ์ผ๋ก ๋จ์ถํฉ๋๋ค.
3. ๐ฑ '๋์งํธ ํ๋ซํผ' ์ค์ฌ์ ์ ์ํ ์์ฅ ํ ์คํธ
๊ธ๋ก๋ฒ ์ด์ปค๋จธ์ค ํ๋ซํผ(Amazon, Alibaba ๋ฑ)๊ณผ ์์ ๋ฏธ๋์ด๋ฅผ ํ์ฉํ์ฌ ๋ฎ์ ๋น์ฉ์ผ๋ก ์์ฅ ๋ฐ์์ ํ ์คํธํ๊ณ ,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๊ธฐ๋ฐ์ผ๋ก ์ ๋ต์ ์์ ํฉ๋๋ค.
๊ธ๋ก๋ฒ ํ๋ซํผ ํ์ฉ: ์ด๊ธฐ์๋ ์๋ง์กด FBA(Fulfillment by Amazon) ๋ฑ ๊ธ๋ก๋ฒ ํ๋ซํผ์ ํ์ฉํ์ฌ ๋ฌผ๋ฅ ๋ฐ ์ ํต ๋ฆฌ์คํฌ ์์ด ํ์ง ์๋น์์๊ฒ ์ ํ์ ์ง์ ํ๋งคํ๋ฉฐ ์์ฅ์ฑ์ ๊ฒ์ฆํฉ๋๋ค.
๋ฐ์ดํฐ ๊ธฐ๋ฐ ๋ง์ผํ : ํ์ง ์์ ๋ฏธ๋์ด, ๊ฒ์ ์์ง(SEO/SEM)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๋ถ์ํ์ฌ ์๋น์ ๋์ฆ, ์ ํธ ์ฑ๋, ๊ฒฝ์ ๋ํฅ์ ํ์ ํ๊ณ , ์ด๋ฅผ ๋ฐํ์ผ๋ก ๊ฐ์ธํ๋(Hyper-localized) ๋์งํธ ๋ง์ผํ ์ ์คํํฉ๋๋ค.
D2C (Direct-to-Consumer) ๋ชจ๋ธ ๋ณํ: ํ์ง ํ๋ซํผ ์ธ์ ์์ฒด์ ์ธ ์จ๋ผ์ธ D2C ์ฑ๋์ ๊ตฌ์ถํ์ฌ ๊ณ ๊ฐ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์ง์ ์์งํ๊ณ , ๋ธ๋๋๋ฅผ ์ง์ ํต์ ํ๋ฉฐ ๊ณ ๊ฐ๊ณผ์ ๊ด๊ณ๋ฅผ ๊ฐํํฉ๋๋ค.
4. ๐ ️ '๋ณธ์ฌ-ํ์ง' ๊ฐ ์ ์ฐํ ์กฐ์ง ๋ฐ ์์คํ ๊ตฌ์ถ
๊ธ๋ก๋ฒ ์ด์์ ํจ์จ์ฑ์ ๋์ด๊ณ ํ์ง ์์ฅ์ ๋ํ ๋ฏผ์ฒฉ์ฑ์ ํ๋ณดํ๊ธฐ ์ํด์๋ ๋ณธ์ฌ์ ํ์ง ๋ฒ์ธ ๊ฐ์ ๋ช ํํ ์ญํ ๋ถ๋ด๊ณผ ์ ์ฐํ ์ํต ์ฒด๊ณ๊ฐ ํ์ํฉ๋๋ค.
ํ์งํ๋ ์ธ๋ ฅ ๋ฐ ์์ฌ๊ฒฐ์ ๊ถํ ๋ถ์ฌ: ํ์ง ์์ฅ์ ์ ์๋ ์ธ์ฌ๋ฅผ ์ฑ์ฉํ๊ณ ์ก์ฑํ๋ฉฐ, ํ์ง ๋ฒ์ธ์ ๋ง์ผํ , ์์ , ์ผ๋ถ ์ ํ ๊ฒฐ์ ์ ๋ํ ์์จ์ ์ธ ์์ฌ๊ฒฐ์ ๊ถํ์ ๋ถ์ฌํ์ฌ ์์ฅ ๋ณํ์ ๋น ๋ฅด๊ฒ ๋์ํ๋๋ก ํฉ๋๋ค.
๊ธ๋ก๋ฒ ํ์ค ๋ฐ ํ์ง ์ ์ฐ์ฑ์ ์กฐํ: ์ฌ๋ฌด, ๊ธฐ์ ํ์ค, ํต์ฌ ๋ธ๋๋ ๊ฐ์น ๋ฑ์ ๋ณธ์ฌ์์ ๊ธ๋ก๋ฒ ํ์ค์ผ๋ก ๊ด๋ฆฌํ๋, ๊ฐ๊ฒฉ, ์ ํต, ๋ง์ผํ ์คํ์ ํ์ง ์์ฅ์ ํน์ฑ์ ๋ง๊ฒ ์ ์ฐํ๊ฒ ์ ์ฉํ๋๋ก ํฉ๋๋ค.
์ง์ ๊ณต์ ์์คํ : ๋ณธ์ฌ์ ํ์ง ๋ฒ์ธ ๊ฐ์ ์ฑ๊ณต ๋ฐ ์คํจ ์ฌ๋ก, ์์ฅ ์ ๋ณด, ์๋น์ ํผ๋๋ฐฑ ๋ฑ์ ์ค์๊ฐ์ผ๋ก ๊ณต์ ํ๊ณ ํ์ตํ๋ **์ง์ ๊ด๋ฆฌ ์์คํ (KMS)**์ ๊ตฌ์ถํฉ๋๋ค.
5. ๐ฅ ์ฅ๊ธฐ์ ์ธ '๋ธ๋๋ ์ ๋ขฐ' ๋ฐ 'ESG ์ ๋ต' ์ฐ๊ณ
๋จ์ํ ์ ํ์ ํ๋งคํ๋ ๊ฒ์ ๋์ด, ํด๋น ์์ฅ์ ์ฌํ์ ์ฑ ์๊ณผ ๊ฐ์น๋ฅผ ๊ณต์ ํ๋ฉฐ ์ฅ๊ธฐ์ ์ธ ๋ธ๋๋ ์ ๋ขฐ๋ฅผ ๊ตฌ์ถํด์ผ ํฉ๋๋ค.
ํ์ง ์ฌํ ๊ณตํ ํ๋(CSR): ํ์ง์์ ์ค์ํ ์ฌํ์ ์ด์(ํ๊ฒฝ ๋ณดํธ, ๊ต์ก ์ง์ ๋ฑ)์ ๋์ฐธํ๋ ์ง์์ ์ธ ์ฌํ ๊ณตํ ํ๋์ ํตํด ํ์ง ์ฌํ์ ์ผ์์ผ๋ก์ ๊ธ์ ์ ์ธ ์ด๋ฏธ์ง๋ฅผ ๊ตฌ์ถํฉ๋๋ค.
์ง์๊ฐ๋ฅ์ฑ(ESG) ์ ๋ต ํตํฉ: ํ์ง ์์ฐ ๋ฐ ์ ํต ๊ณผ์ ์์ ํ๊ฒฝ ๊ท์ ์ค์, ์ธ๊ถ ๋ฐ ๋ ธ๋ ํ์ค ์ค์ ๋ฑ ESG ๊ฐ์น๋ฅผ ์คํํ๊ณ , ์ด๋ฅผ ํฌ๋ช ํ๊ฒ ์ปค๋ฎค๋์ผ์ด์ ํ์ฌ ๊ธ๋ก๋ฒ ์๋น์์ ์ค๋ฆฌ์ ์๋น ๊ธฐ์ค์ ์ถฉ์กฑ์์ผ์ผ ํฉ๋๋ค.
๊ธ๋ก๋ฒ ๋ธ๋๋ ์คํ ๋ฆฌํ ๋ง: ํ์ง ์๋น์์๊ฒ ๋งค๋ ฅ์ ์ผ๋ก ๋ค๊ฐ๊ฐ ์ ์๋ ๊ธ๋ก๋ฒ ๋ธ๋๋ ์คํ ๋ฆฌ๋ฅผ ๊ฐ๋ฐํ๊ณ , ๋ค์ํ ๋ฏธ๋์ด๋ฅผ ํตํด ์ผ๊ด์ฑ ์๊ฒ ์ ๋ฌํ์ฌ ๋ธ๋๋์ ๊ฐ์น์ ๋งค๋ ฅ์ ๋์ ๋๋ค.